본문바로가기
학술지

논문윤리규정

1장 총 칙

제1조(목적)
본 연구윤리 규정은 대한심장호흡물리치료학회지(이하 ‘본 학회지’라 칭함)에 실리는 논문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는 자(이하 ‘연구자’라 칭함)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침해하지 않도록 하 고 연구자의 연구 윤리 확립과 연구부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원칙을 규정 하고 기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.
제2조(회원의 의무)
본 학회 회원은 연구자로서 지켜야 하는 도덕적 의무와 사회적 책무를 성실하게 이행함은 물 론 본 규정을 준수할 의무를 갖는다.
제3조(연구 부정행위의 정의)
  • 1.연구 부정 행위(이하 ”부정행위“라 한다)라 함은 다음 각 호가 정의하는 바와 같이 연구논 문의 위조ㆍ변조ㆍ표절ㆍ부당한 저자표시ㆍ중복게재 등을 말한다.
    • 1)“위조”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.
    • 2)“변조”는 연구 재료, 장비,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함으로 써 연구 내용과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.
    • 3)“표절”은 저작권법상 보호되는 타인의 저작, 연구 착상 및 아이디어나 가설, 이론 등 연구 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.
    • 4)“부당한 논문저자 표시”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연구 수행에 대한 공헌 또는 기여 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없이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, 학술적 기여가 없는 자 에게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이다.
    • 5)“중복게재”는 편집인이나 독자에게 이미 출간된 본인 논문의 존재를 알리지 않고 이미 출 간된 본인 논문과 완전 히 동일하거나 거의 동일한 텍스트의 본인 논문을 다른 학술지에 다시 제출하여 출간하는 행위이다.
  • 2.위의 조에서 규정되지 않은 부정행위 및 구체적 판단이 필요한 경우에 대해서는 편집위원 회가 심의하여 결정하도록 한다.
제4조(적용범위)
이 규정은 본 학회지에 투고한 논문의 연구 활동과 직ㆍ간접적으로 관련 있 는 자에 대하여 적용 한다.
제5조(윤리위원회 관리)
본 학회는 별도의 윤리위원회를 두어 업무를 수행한다

2장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조치 사항

제 6조(연구부정행위 제보 및 접수)
제보자는 본 학회지 편집위원회나 편집위원회에 구술ㆍ서 면ㆍ전화ㆍ전자 우편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실명으로 제보함을 원칙으로 한다.
제 7조(연구부정행위 제보에 대한 조치)
편집위원장은 연구부정행위를 인지하거나 제보를 받 았을 경우 편집회의를 소집하여 부정행위 여부를 심사하고 판단하여야 한다.
제8조(연구부정행위 조사의 방법)
연구부정행위 조사에는 다음 각 호가 포함되어야 한다.
1) 제보 내용
2) 조사의 대상이 된 부정행위 혐의
3) 해당 연구과제에서의 피조사자의 역할과 혐의의 사실 여부
4) 관련 증거 및 증인
5) 조사결과에 대한 제보자와 피조사자의 이의제기 또는 변론 내용과 그에 대한 처리결과
6) 조사결과에 대한 기록

제 3장 부정행위에 대한 조사의 원칙

제9조(출석 및 자료제출 요구)
편집위원회는 제보자·피조사자·증인 및 참고인에 대하여 진술을 위한 출석을 요구할 수 있다.
제10조(제보자와 피조사자의 권리 보호 및 비밀엄수)
편집위원회는 피조사자의 명예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,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최종판단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혐 의내용 및 피조사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아니된다.
제11조(이의제기 및 변론의 권리 보장)
편집위원회는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의견진술, 이의 제기 및 변론의 권리와 기회를 동등하게 보장하여야 한다.
제12조(피조사자에게 통고)
위원장은 본 조사결과에 대한 편집위원회의 결정을 서면으로 작성 하여 지체 없이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통지한다.
제13조(부정행위의 확정)
피조사자가 결정을 통지 받은 날로부터 20일이 지나 피조사자가 이 의제기를 하지 않으면 부정행위로 확정한다.
제14조(이의 제기)
제보자 또는 피조사자는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불복이 있을 경우 결정을 통 지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편집위원회에 구체적 이유를 기재, 서면으로 이의 제기를 할 수 있다.
제15조(재심의)
편집위원회에서는 이의가 제기된 건에 대해서는 재심의해야 할 수 있다.

제 4장 부정행위 이후의 조치

제16조(결과에 대한 조치)
편집위원회에서 연구부정행위로 판단했을 경우 편집위원장은 그 경 중에 따라 아래 각 호의 전체 혹은 일부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.
1) 해당 논문을 취소하고 이 사실을 연구자의 소속기관장에게 통고하고 징계를 권고한다.
2) 제1호의 사실을 학회지에 게재한다.
3) 해당 논문의 제1저자와 교신저자는 3년간 본 학회지에 논문을 투고하지 못한다.
4) 해당 논문의 공동저자는 2년간 본 학회지에 논문을 투고하지 못한다.
5) 경고 및 주의조치를 취한다.
제17조(기록의 보관 및 공개)
① 연구 부정행위조사와 관련된 기록은 편집위원회에서 보관하며, 조사 종료 이후 5년간 보관하여야 한다.

제 5장 편집위원·심사위원의 윤리

제 18조(편집위원·심사위원의 윤리)
편집위원·심사위원은 각 호에 규정하는 사항을 이행하여야 한다.
1) 편집위원·심사위원은 논문의 접수 및 심사 과정을 개인적 이해관계를 배제하고 공정하게 심사하여야 한다.
2) 편집위원·심사위원은 논문의 접수 및 심사과정에서 알게 된 내용을 외부에 누설하여서는 아니된다.
3) 편집위원·심사위원은 심사 논문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논문을 심사해야 한다.
4) 편집위원·심사위원이 1), 2)항에 해당하는 의무를 위반할 경우 그에 따른 조사에 협조적으로 응해야 한다.

제 6장 기 타

제19조(준용)
연구진실성검증과 관련하여 본 규정에서 정하지 않은 내용은 국가의 연구진실성 관련 법률 및 규정을 준용한다.

부칙

이 규정은 2013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.
이 규정은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