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바로가기
학회소개
대한심장호흡물리치료학회 (KACRPT)는
대한심장호흡물리치료학회(Korean Academy of Cardiorespiratory Physical Therapy, KACRPT; https://kacrpt.org)는 대한물리치료사협회 산하의 정식 학회로서 2008년에 창립되어 국내외적으로 심장호흡 관련 학술활동을 하는 단체입니다.

대한민국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게 되면서 노인인구의 증가는 만성난치성질환의 치료∙관리적 보건의료기술에 대한 수요는 증가되고 있는데 반하여, 현재의 방법들은 이러한 수요기대에 부응하지 못해, 노인인구와 건강빈곤층의 활동성 저하가 국민의 삶의 질 저하로 이어져 국가적 부담은 계속 증가되고 있습니다.

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보건복지부는 2015년까지 전국 16개의 [권역별심뇌혈관질환센타]와 [호흡재활센터]를 구축하였으며, 심장재활과 호흡재활을 보험급여화하여 국민건강보호 및 증진을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. 따라서 심장호흡 질환의 평가와 중재 및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전문치료사 양성교육이 필요하게 되었고 과학적인 연구와 학술지식이 기초가 되는 근거중심의 임상실무를 효과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심장호흡전문물리치료사 배출이 요구되었습니다. 이에 본 학회는 세계물리치료연맹(https://world.physio) 산하의 심장호흡물리치료 단체와 국제학술교류 등을 통해 선진서비스를 연구하고 국민의 심장호흡 건강을 지키고 향상시킬 수 있는 심장호흡전문물리치료사를 교육∙배출해야 할 시대적 책무를 갖게 되었습니다.

임상의 물리치료사들과 대학의 교수들이 합심하여 심장호흡 질환과 관련된 신체적 문제들에 대한 평가∙중재∙관리 기술들을 개발하고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비전을 갖고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. 본 학회는 2013년부터 전문학술지의 발간과 함께 단계별 교육과정과 심장호흡질환 전문치료기관에서 연수하는 심화과정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국의 임상물리치료사들께 효과 높은 심장호흡물리치료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미래 선진대한민국의 국민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명실천을 위해 유관단체들과 협심하고 정진하겠습니다. 본 학회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주시길 부탁합니다. 감사합니다.

2021.01.01
대한심장호흡물리치료학회 학회장 김 기 송 P.T., Ph.D.

[약력]
2013~현, 호서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교수
2019~현,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출제위원
2016~2019,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 학회장
2016~2018, (사)대한물리치료사협회 교육부회장
2008~2013.02 강남세브란스병원 외래치료파트장
1992~2013.02. 강남세브란스병원 물리치료사